본문 바로가기
건강플러스/질병-질환

손끝 저림 원인은? 신경문제일 수 있어요

by *&^&%$$ 2024. 2. 24.

찌릿한 손끝 저림 증상을 겪고 있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추운 날씨나 환경으로 인해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겨 저린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손끝 저림 증상은 신경 문제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증상이 나타난다면 정확한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이유로 저림 증상이 나타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가락 끝이 자주 저린다면...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손끝 저림 증상은 추운 곳에 노출되거나 낮에는 괜찮은데 새벽에 손 저림 증상이 심해져 단순하게 혈액의 순환이 잘못되었을 것으로 생각해 혈액순환제를 복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혈액순환이 잘 안 된다고 해서 손끝이 자주 저리거나 매일 저린 증상이 나타나지는 않기 때문에 손끝이 저린다면 혈액순환의 문제가 아닌 다른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저림 증상은 말초신경질환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저린 부위와 연결되어 있는 신경 손상이 큰 원인으로 근본적으로 잘못된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정 질환을 갖고 있는 경우에 손끝 저림을 경험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손끝 저림이 어떤 질환과 연관관계가 있는지 자세한 내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손끝 저림 대표질환


 

1. 손목터널증후군

대표적인 질환으로 손목터널증후군이라 불리는 수근관증후군이 있습니다. 손가락이나 손바닥의 저림과 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으로 팔의 말초신경 중 하나인 정중신경이 물리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40대 이상의 여성에게서 주로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컴퓨터 작업을 오랫동안 반복적으로 하거나 손목을 자주 사용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서 자주 발생하거나, 집안일을 많이 하는 전업주부에게서 자주 발생합니다. 

 

갑자기 나타나지 않고 서서히 나타나는 특징이 있으며, 한 손만 저릴 수 있지만 양손 모두에서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고 잘 때 증상이 더 심해지고 저림 증상으로 자다가 일어나 손을 주무르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손목사용을 줄이고 소염제 처방을 통해서 치료할 수 있고 신경 눌림이 심할 경우 주사치료나 수술을 통해서 치료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2. 목디스크

목디스크 또한 손끝 저림 증상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목 디스크가 심해지면서 신경을 누르게 되는데요. 디스크가 척추 신경을 압박하면서 손가락까지 저리게 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50대 이상의 남성에게서 더 높은 발병률이 나타나고 목의 움직임에 따라 증상이 악화되곤 하는데, 양쪽보다 한쪽에서 발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쪽손끝이 저리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근이완제나, 항염증 치료제 등을 통한 약물치료과 물리치료를 병해하고 목 고정장치를 사용하여 치료하기도 하는데,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신경주사를 통해 치료할 수 있고 수술을 고려해 볼 수도 있습니다. 

 

3. 뇌졸중

손끝 저림 증상이 나타날 때 가장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빠르게 대처해야 하는 것이 뇌졸중으로 인한 저림 증상입니다. 평소와 다르게 손발이 저리기 시작하고 몸에 힘이 빠지며, 언어장애, 어지러움, 두통과 같은 증상이 동반된다면 뇌졸중을 의심해 보고 빠른 진단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뇌졸중은 전신이나 몸의 일부가 마비되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손가락 저림과는 상관이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뇌혈관질환이 발생하게 되면 손 저림 증상이 나타나는 것처럼 손과 뇌는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또한 뇌졸중은 심각한 후유증을 발생시키고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는 질병으로 초기에 발견해서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질병으로 손가락 저림 증상과 함께 한쪽 몸에 이상이 발생한다면 전문의를 찾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대표질환의 증상


손목터널증후군

엄지, 검지, 중지 등의 손가락이 저린 증상이 밤이나 아침에 나타나고, 손을 많이 쓴 날에는 증상이 악화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손을 털어주거나 주무러 주면 증상이 완화되기도 하며, 저림 증상이 심해지게 되면 낮에도 발생하고 엄지 손가락의 힘이 약해지는 특징을 보이기도 합니다. 

 

목디스크

대부분 한쪽에서 발생하여 목, 어깨, 허리, 허벅지로 통증이 이어지고 저린 팔에 힘이 빠지는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뇌졸중

두통, 어지러움, 언어장애, 입술 저림, 팔다리에 힘이 빠지는 증상이 동반되거나 몸의 반만 저림 증상이 발생합니다. 

 

마무리...

손끝 저림은 가벼운 증상으로 생각하기 쉬워 그냥 지나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증상이 반복되어 저림 증상이 계속된다면 자신의 몸상태를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손 저림 증상은 스트레스와도 상관관계가 있는데요. 평소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건강하게 하루하루를 보낼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발바닥으로 알아보는 건강상태

레이노증후군 예방관리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