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플러스/생활건강

수분부족 자가진단 테스트하는 방법

by *&^&%$$ 2023. 11. 3.

수분이 부족하여 만성탈수로 고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성탈수는 정상수분이 모자란 상태에서 3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 나타나고, 수분부족으로 인해 어지럼증이나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수분부족 자가진단 테스트를 통해서 자기 자신이 수분이 충분한지 판단해 보시기 바랍니다. 

 

 

 

수분부족 테스트


 

1. 두통이 자주 생기고 쉽게 피곤하다

2.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

3. 근육 경련이 자주 일어난다

4. 여름인데도 피부가 건조하다

5. 심장이 빠르게 뛴다

6. 더워도 땀이 잘 나지 않는다

7. 집중하기가 힘들고 기억력이 떨어진다

8. 입냄새가 심하고 입이 자주 마른다

9. 눈을 자주 깜빡인다

10. 소변의 색이 찐하다

 

테스트 내용 중 자신이 해당되는 항목이 3개 이하라면 수분이 부족하지는 않지만 권장 수분섭취량의 수분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7개에 해당된다면 수분이 부족한 경우이므로 수분섭취를 신경 써야 합니다. 

 

8개 이상에 해당된다면 심각한 수분부족일 수 있고, 만성탈수가 의심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불안, 초조, 짜증등과 같은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평소 자신이 수분을 섭취하는 정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수분은 음식을 통해 음료나 다른 것들을 통해서도 많이 보충되긴 하지만, 깨끗한 물을 마시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이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들

우리 몸에 수분은 생명 유지에 있어 매우 필요한 존재입니다. 몸에 있는 수분 중 1.5%를 잃게 되면 탈수 증상이 나타나게 되고 심하게 되면 의식을 잃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수분이 부족하지 않

pildu.tistory.com

 

피부 팽압테스트


 

 

체질상 땀이 많이 나거나 평소에 활동량이 많은 사람의 경우에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운동을 즐겨하는 경우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는 것이 탈수 증상을 통한 건강상의 문제를 막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탈수 증상을 확인하기 위해 피부 팽압테스트로 간단하게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자신의 손등이나 손마디 피부를 3초가 꼬집었다가 놓았을 때 정상적인 경우에는 바로 원래 상태로 돌아가게 되지만 원래대로 돌아가는데 시간이 좀 걸린다면 수분이 부족하다는 신호이므로 수분을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피부의 긴장도를 통한 테스트이며 피부긴장도는 피부의 탄력성을 의미합니다. 피부를 꼬집었다가 놓았을 때 제자리로 돌아가는데 시간이 걸린다면 피부긴장도가 감소하였다는 뜻으로 수분이 부족하다고 판단합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 피부 탄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정확한 판단이 어렵고 간단하게 해 볼 수 있는 테스트지만 정확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 되는 글

물 많이 마시면 생기는 부작용

물 많이 마시면 안되는 사람

수분중독 - 물도 중독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