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플러스

마그네슘 영양제 먹으면 안되는 사람

by *&^&%$$ 2023. 10. 11.

목차

    마그네슘은 음식으로 하루 권장량을 다 챙길 수가 없어 영양제로 보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별한 부작용이 존재하지 않고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먹으면 안 되는 사람이 있습니다. 마그네슘 영양제는 어떤 사람이 먹으면 안 되는지 지금부터 자세한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마그네슘 먹으면 안되는 사람

     

    1. 신장기능이 안 좋은 사람


    신장기능이 약해진 사람, 즉 콩팥이 정상 범위 안에 있지 않고 범위를 넘어가 기능이 떨어져 있는 사람은 마그네슘을 섭취하는데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신장기능이 떨어져 있는 노인분들이나 신부전이 있는 분들의 경우 마그네슘을 잘못 복용하게 되면 혈압이 떨어지고 의식장애, 마비와 같은 증상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콩팥은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남아있을 수 있도록 조절해 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 기능이 떨어진 상태에서 마그네슘을 과하게 복용하게 되면 몸에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자신의 신장에 문제가 있다고 알고 있는 분들 같은 경우에는 마그네슘을 섭취할 때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고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2. 장이 민감한 사람


    마그네슘을 섭취하게 되면 변이 묽어지게 되는데요. 이는 마그네슘이 장을 활발하게 하는 작용을 하는 이유로 변비약에 쓰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마그네슘은 수분을 끌어당기는 성질이 있어 흔한 부작용으로 설사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설사를 자주 하거나 음식섭취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장이 민감한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분들은 굳이 마그네슘 영양제를 챙길 필요가 없습니다. 

     

    만약 장이 민감한 경우가 아닌데요 마그네슘을 복용한 뒤 설사, 위장장애, 무기력증과 같은 증상이 계속된다면 먹는 양을 조절해 볼 수 있고 그래도 계속된 증상을 나타난다면 복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맥박이 느린 사람


    맥박이 느린 사람을 서맥이라고 합니다. 성인평균 1분간 맥박수가 60~80회 사이인데요. 맥박수가 60회 밑으로 떨어져 느리게 뛰는 경우 서맥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서맥이 있으면 쉽게 피로해지고 현기증과 어지럼증을 겪게 되고 졸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맥박이 느린 사람이 마그네슘을 복용하게 되면 더욱더 맥박이 느려지고 심한 어지러움 증상이 생겨 실신에 이르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마그네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식품을 섭취할 때도 주의가 필요하며, 마그네슘 영양제를 복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정해진 용량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4. 혈압이 낮은 사람


    혈압이 낮은 분들이 마그네슘 영양제를 섭취하게 될 경우 혈압이 더 떨어지는 현상을 경험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근육을 이완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몸이 이완되면서 혈압이 더 떨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혈압 환자가 마그네슘을 복용하게 되면서 앉았다 일어나면 어지럽고, 이런 어지러운 증상이 계속 심해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또한 아침에 일어났을 때 심장이 두근두근 거리는 증상도 나타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모든 저혈압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증상은 아니지만 그래도 자신이 혈압이 낮다면 마그네슘을 복용하는데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제 섭취도 있지만 일상생활 음식에서 흡수되는 마그네슘도 있기 때문에 이를 잘 따져보고 먹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5. 근육이 쉽게 피로해지는 사람


    근육이 피로해지고 약해지는 것은 중증근무력증이라고 하는 질환입니다. 반복되는 일이나 행동을 계속하게 되면 몸의 힘이 빠지면서 약해지는 증상으로 휴식을 취할 경우 회복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근무력증은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으로 정상적인 근육수축을 위해 필요한 수용체를 체내에서 스스로 파괴해 버리면서 생기는 질환으로 초기에는 눈과 관련된 증상이 나타나다가 전신으로 근육이 피로해지는 증상으로 발전하고 음식물을 삼키기 힘들거나 근력약화가 심해질 경우 호흡마비까지 올 수 있는 질환입니다. 

     

    몸에 이런 증상을 겪고 있는 분들이 마그네슘을 복용하게 되면 이런 증상을 더욱 악화시키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중증근무력증이 있는 환자의 경우 마그네슘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결론

    마그네슘은 대체적으로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먹으면 안 좋은 사람도 있습니다. 물론 과다복용을 하게 되는 경우 생기는 증상들이 대부분이지만, 자신의 상태를 잘 파악하고 마그네슘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해진 용량만 지켜 섭취하면 크게 문제 되지 않지만, 사람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은 증상들이 있는 경우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서 복용을 하는 것을 권해드리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마그네슘 결핍을 예방해주는 음식

    마그네슘이 부족하다는 7가지 신호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