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플러스/질병-질환

골관절염 증상 (퇴행성관절염) 류마티스관절염 차이점

by *&^&%$$ 2023. 4. 28.

목차

     

    일상생활을 하면 흔하게 찾아오는 것이 관절의 통증인데요. 관절 통증으로 인해서 여러 가지 불편한 점이 많으실 겁니다.

    골관절염, 다른말로는 퇴행성 관절염이라고 하는 관절염에 대해서 알아보고 비슷한 증상인 류마티스 관절염과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골관절염 증상

     

    골관절염은 관절, 특히 손, 무릎, 엉덩이, 척추에 영향을 미치는 흔한 형태의 관절염입니다. 

    관절의 연골이 점차 닳아가면서 통증, 경직, 관절의 움직임 제한, 염증으로 인해 관절을 움직이는 데 불편을 느끼게 되고 통증을 느끼게 되는 증상입니다.  

     

    아침에 또는 일정 시간 동안 활동하지 않은 후에 더 악화되는 현상을 보이며 심한 경우 관절의 변형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무릎 통증을 꼽을 수 있는데요. 계단을 오르내릴 때의 통증이 심하고 무릎이 붓고 물이 차며 하루종일의 통증이 올 수 도 있습니다. 

     

    손가락 마디에도 흔하게 발생되며 손가락 관절에 통증을 느끼면서 손가락 마디가 서서히 굵어지게 됩니다. 노화와 관련이 있지만 관절에 반복적인 스트레스, 비만, 당뇨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중년 여성에게서 많이 발병됩니다.

     

     

    골관절염 운동

     

     

     

    퇴행성관절염이라고도 불리는 골관절염이 있는 사람은 근력, 유연성이 부족하거나 체력 부족으로 인한 운동 능력이 저하된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골관절염은 완치가 없기는 하지만 치료를 잘 받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서 어느정도 완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관절이 굳어지지 않게 꾸준히 스트레칭과 관절운동을 하고, 마사지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근력이 약하기 때문에 근력 강화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은데, 무리한 운동보다는 매우 낮은 강도에서 점진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할 경우에는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수영이나 걷기 같은 운동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손 통증무릎 통증허리 통증

     

    골관절염 식생활

     

    규칙적인 식사를 한다.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한다.
    단백질을 챙기고, 지방은 적게 섭취한다. 
    적은 양을 먹더라도 음식을 천천히 먹어 포만감을 느끼게 한다
    적정 체중을 유지한다.
    술과 담배는 자제한다. 
    불포과 지방산이나 항산화 영양소를 챙긴다.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골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차이점

     

    두 질환의 원인은 다릅니다. 고관절염은 관절의 마모로 인해서 발생하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은 신체의 면역 체계가 관절 조직을 공격하는 비정상적인 면역 반응으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골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에 영향을 미치는 증상도 비슷하고 주로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한다는 공통점이 있는데요. 발생 원인이나 치료, 병의 증세가 확실히 다른 질환입니다.

     

    골관절염은 일반적으로 관절의 뼈 끝에 있는 연골에 영향을 미치는 퇴행성 관절 질환이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관절의 마모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노인에게서 더 흔합니다. 주로 엉덩이, 무릎, 및 척추와 같은 체중 부하 관절에 영향을 미치며 통증, 경직, 운동 범위 제한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관절염은 관절 내벽에 염증을 일으키는 자가면역질환으로 통증, 부기, 경직 등을 유발하며, 폐, 심장 및 눈과 같은 신체 다른 기관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손과 발의 관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 질환이 비슷한 통증이 동반되서 구별하기 어려울 수 있으나 특징적인 증상을 제대로 확인해서 올바른 치료를 하는 것이 건강한 몸과 삶을 위해서 필요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