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플러스

긴장성 두통 편두통 차이점

by *&^&%$$ 2023. 4. 25.

목차

    두통은 머리에서 나타나는 통증 및 불편한 감각들을 말합니다. 한 번쯤은 경험해 보셨을 겁니다. 저두 가끔씩 오는 두통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기곤 합니다. 전체 두통의 70%~80%는 긴장성 두통으로 머리 양쪽에 영향을 미치며 목 주변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되어 나타나는 것을 말하며, 10% 정도가 편두통으로써 혈관 신경이 예민해져서 생기는 두통입니다. 

     

     

     

    두통의 종류가 다르므로 치료 방법 또한 그에 맞는 방법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긴장성 두통은 스트레스와 불안, 우울증, 나쁜 자세와 같은 것으로 머리 주변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하게 되어 생기는 두통입니다. 같은 자세로 오래 앉아 있거나 서 있는 경우 발생할 수 있으며 머리주의 압력으로 인한 통증과 근육 조임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긴장성 두통은 짧게는 10분, 길게는 한두 시간 지속되며, 만성일 경우에는 6개월 이상 지속 되기도 합니다. 

    일상에 지장을 줄 정도의 심각한 통증은 아니며, 빛이나 소음에도 영향을 거의 받지 않습니다.

     

    두통으로 괴로워하는 모습

     

     

    편두통은 스트레스, 과로, 과도한 음주 등이 원인으로 추정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머릿속 혈관이 예민해지면서 나타나게 되며 한쪽만 나타난다고 알고 있지만 양쪽 모두에서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관자놀이 부근이 아프고 맥박이 뛰듯 지끈거리는 통증이 나타나고, 한번 나타나는 통증은 보통 4시간 이상 지속 되며 긴장성 두통과 달리 근육 긴장과 관련이 없어 마사지를 해도 효과가 없습니다.

    또한 빛이나, 소음에 반응하여 증상이 심해질 수 있고, 구역, 구토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긴장성 두통은 생활습관의 변화로 긴장성 두통의 빈도와 심각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들은 명상, 요가 또는 깊은 호흡 운동과 같은 스트레스 감소 기술을 연습하는 것,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 수면 습관을 개선하는 것, 그리고 좋은 자세를 유지하는 것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것이 좋은데요. 스트레스나 불안을 해소하거나 환경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편두통 또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규칙적인 수면을 유지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극적인 음식이나 음료를 피하는 것이 좋고, 비타민 풍부한 음식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편두통의 경우 일주일 2회 이상 통증이 온다고 진통제 등의 약물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두통은 큰 질병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일상 생활에서 대단히 신경 쓰이는 것 중에 하나입니다. 제대로 된 치료법과 완화 방법으로 건강하게 두통을 극복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물을 충분히 마신다
    술,카페인은 피한다
    충분한 휴식을 하고 충분한 수면을 한다
    같은 자세를 오래 지속하지 않는다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