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플러스/질병-질환

폐렴 호흡기질환 사망원인1위

by *&^&%$$ 2023. 9. 30.

폐렴은 폐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의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호흡기 질환 중에 하나로 암과 심장질환에 이어 국내 사망원인 3위, 호흡기 질환 사망원인 1위를 차지할 만큼 가볍게 볼 질환이 아닙니다. 폐렴이 어떻게 사망까지 이어지는 건지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폐렴

 

 

폐렴이란?


폐렴은 호흡기 질환 중에 하나로 세균, 곰팡이, 바이러스 균이 우리 몸에 침투해 발생할 수 있으며, 분비물이 몸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폐로 넘어가게 되면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폐렴은 노인층의 주요 사망원인으로 20% ~ 30%는 증상을 보이지 않다가 뒤늦게 폐렴을 진단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건강한 신체를 갖고 있는 사람이 걸리게 되면 크게 문제 되지는 않지만 노인이나, 어린이, 혹은 천식환자처럼 특정 질환을 앓던 환자가 걸리면 건강에 안 좋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폐렴은 초기 치료를 받지 못하면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는 무서운 질환으로 노약자나 어린이나 특정질환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초기 증상이 나타난다면 빠르게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며, 고위험군과 노인층,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어르신 폐렴구균 예방접종 국가 지원사업 총정리

폐렴은 한국인의 10대 사망 원인 중 하나인 호흡기 질환입니다. 세균이나 곰팡이 등에 감염되어 폐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질환으로 국내 사망 질환 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에 국가에서 어

pildu.tistory.com

 

폐렴 감기증상과 비슷


폐렴을 독한 감기 정도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초기 증상이 비슷하긴 하지만  두 질환은 전혀 다른 질환입니다. 둘 다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은 맞지만, 감기의 경우 바이러스가 폐에 도달하지 못하고 목이나 코에 감염을 일으며 증상을 나타내지만, 폐렴은 폐에 직접적으로 바이러스가 침범하여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비슷해 보이고 쉽게 구분할 수 없는 질환이지만 감기 증상이 오래간다고 생각되면 폐렴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초기증상

폐렴은 염증성 호흡기질환으로 폐에 증상이 나타나는 폐증상과 신체 전체에 나타나는 전신증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1. 폐증상

호흡기 자극에 의한 증상으로 기침, 가래, 호흡곤란, 숨 쉴 때마다 가슴에 통증 등이 나타납니다.

 

2. 전신증상

소화기능의 이상으로 구역,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극심한 피로감과 함께 근육통, 두통 등의 전신증상이 발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발열이나 오한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폐렴 노년층에게 위험


폐렴은 65세 이상의 고령이나 만성질환을 겪고 있는 사람에게는 매우 치명적인 질환입니다. 국내 폐렴환자의 90%가  65세 이상 고령자로 나타났고, 면역력이 많이 떨어진 노인이나 만성질환자의 경우 폐렴이 패혈증과 같은 중증감염으로 발전하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특히 노년층에서는 증상이 열이 없이 막연하고 뚜렷하지 않은 증상만 몇 가지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형적인 증상 없이 식욕이 떨어지거나 졸음이 자꾸 밀려오면 폐렴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성인의 경우 항생제를 투여하면 1~2주 안에 증상이 좋아질 수 있지만 면역력이 떨어진 노년층이나 어린이, 당뇨, 천식, 결핵 등의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의 경우 쉽게 낫지 않을 뿐 아니라 다른 합병증으로 발전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폐렴에 가장 좋은 예방법


폐렴 발생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생활 속에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면역력을 높이는 습관이 중요하며, 평상시에 감염으로부터 자신의 지키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외출 후 손을 깨끗이 씻는 습관과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되도록 사람이 많은 곳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구강 청결을 위해 양치질을 깨끗이 하고, 실내 온도과 습도는 적정 온도를 유지하는 게 좋고, 적당한 운동을 통해질 좋은 수면을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면역력을 높여 바이러스의 침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노인이나, 만성질환자 등의 고위험군이라면 백신을 접종받는 방법이 제일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폐렴구균백신을 접종할 경우 75%의 높은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내 65세 이상 고령자의 경우 한 번만 접종하면 되고, 국가에서 무료로 접종이 가능하니 예방백신을 받아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호흡기 질환이 약하거나, 만성질환자, 혹은 아이를 키우거나, 65세 이상 노인과 함께 거주하는 경우 전염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백신 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폐렴구균 예방접종 알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