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플러스

장 안 좋다면 아침 공복에 이 음식 피하세요!!

by *&^&%$$ 2024. 9. 3.

장이 예민하거나 장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들에게 아침 식사는 매우 중요합니다.

하루의 시작을 편하게 하고 싶다면 좋은 음식도 중요하지만 피해야 하는 음식을 알고 있는 게 중요하죠.

 

세월이 흐르면서 우리나라 식단에도 많은 변화가 있는데요.

그중에 하나가 바로 가공육입니다. 아침식사로 베이컨, 소시지, 햄 등이 아침 메뉴로 선택됩니다.

햄, 베이컨, 소세지 등의 가공육

 

하지만, 이런 음식들은 장에 미치는 영향이 생각보다 심각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가공육이 장에 미치는 영향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가공육이란?

    가공육은 육류를 소금, 질산염, 인공 첨가물 등으로 가공하여 저장성을 높인 음식입니다.

    대표적으로 베이컨, 소시지, 햄, 핫도그 등이 있습니다. 가공육은 보존료와 방부제가 많이 들어가 있어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화학물질은 장과 몸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가공육과 발암물질

    가공육은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에서 1군(Group1) 발암물질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1군 발암물질은 인간에게 발암성이 충분히 입증된 물질을 의미합니다. 즉, 가공육 섭취가 암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것이죠. 특히, 대장암의 위험성을 올린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세계암연구기금(WCRF) 미국암연구소(AICR) 역시 가공육 섭취를 대장암 위험을 높이는 '확실한 위험 요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는 가공육에 포함된 질산염아질산염 같은 화학물질 때문인데요. 이 물질들은 체내에서 니트로사민이라는 발암물질로 전환됩니다. 발암 물질은 장점막을 손상시키고, 장내 정상 세포의 DNA를 손상시켜 돌연변이를 유발하게 됩니다. 

     

    가공육이 장 건강에 미치는 영향

    장이 안 좋은 사람들은 특히 아침 식사로 가공육을 피해야 합니다. 밤 사이 장이 예민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장에 미치는 자극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장내 염증 유발: 공복 상태에서 가공육을 섭취하면, 높은 염분과 첨가물이 장벽을 강하게 자극하게 됩니다. 그래서 장의 연동 운동을 방해합니다. 이로 인해 복부 불쾌감, 팽만감,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장이 안 좋다면 이런 자극이 더 심해질 수 있어 아침식사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소화불량과 속 쓰림: 가공육은 지방 함량이 많은 음식입니다. 소화과정에서 위와 장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공복상태에서 고지방 음식을 섭취하면 소화가 어려워집니다. 이는 속 쓰림과 소화불량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특히 장이 약하다면 이런 증상은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장이 안 좋은 사람의 아침식사 중요성

    장이 좋지 않다면 아침 식사는 단순히 하루를 시작하는 식사가 아닙니다. 아침밥은 밤새 휴식한 장을 깨우고 소화 기능을 다시 가동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어떤 음식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장 건강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공복 상태의 장은 민감하다

    민감해진 장에 자극적이거나 소화가 어려움 음식을 섭취하면 쉽게 자극받게 됩니다. 염분, 방부제, 첨가물이 포함되어 있는 음식은 공복 상태의 장에 큰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장이 예민한 사람들은 아침에 이러한 자극에 더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장을 회복하는 시간

    밤 동안 장은 회복을 위해 쉬었기 때문에, 아침에는 장을 자극하지 않는 음식이 좋습니다. 가공육은 장에 부담과 염증을 유발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장을 보호하고 소화를 돕는 음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하루의 시작

    아침 식사는 하루의 소화 과정과 장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자극적인 음식으로 하루를 시작하면 소화가 어려워지고 장 내 가스가 차거나 복부 팽만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불편감은 하루 종일 지속될 수 있습니다. 아침에는 장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는 소화가 편한 음식이 좋습니다. 

     

    마치는 글...

    오늘은 가공육이 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장이 예민하거나 장 건강을 지키고 싶다면 아침 식사를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장은 건강한 몸의 기초입니다. 올바른 아침 식습관을 통해 하루를 시작하세요.

     

    조리가 편하고 맛있다는 이유로 아침부터 장에 부담을 주는 건 피하는 게 좋습니다. 대신, 장을 편안하게 해주는 음식을 선택해 보세요. 장 건강을 지키는 작은 변화가 큰 차이를 만들어 낼 것입니다. 

     

    댓글


    loading